본 학과는 「진리와 봉사」의 건학이념 하에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유용한 지식과 성실한 인격을 갖춘 일꾼을 사회에 배출함과 동시에, 세계 문화 속에서 한국인으로서의 독창성과 창조력을 발휘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교육 목표를 둔다.
스포츠학부 Workshop
학과생활에 필요한 제반교육과 함께 현장전문가를 초빙하여 실용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체육인으로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시키고 긍지와 사명감을 부여한다.
학년별 Membership Training
학년별 단체 수련회를 통해 서로 간의 우애를 다지고 학과 발전을 위한 방향모색과 함께 각 학년 담당교수와의 대화와 화합의 시간을 가진다.
자원봉사
숭실대학교의 건학이념인 봉사와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기 위해 한국 장애인복지체육회, 국민생활체육협의회, 곰두리체육센터 등에서 장애인과 노인을 위해 현장 봉사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올바른 지도관과 현장학습의 기회를 갖는다.
파워맨&파워우먼 선발전
스포츠를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스포츠를 지도하는 전문 지도자로서 순발력, 민첩성, 파워, 근지구력 등 모든 부분에서 최고의 운동능력을 겸비한 일인을 선출한다.
하계 훈련
개인의 수상안전능력과 다양한 수상레져스포츠의 실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영, 인명구조법, 윈드서핑, 수상스키, 스킨스쿠버 등을 한강 및 전문교육장을 활용해서 실시하고 있다.
동계훈련
동계스포츠인 스키와 스노우보드의 실기능력 향상과 지도력을 개발하기 위해 매년 12월 중에 전문캠프를 실시하고 있으며, 나아가 현장 지도자 및 경기운영 요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현장과의 협조체계를 갖추고 있다.
자격증 취득 강습회
생활체육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해 생활스포츠지도사 강습회, 각 종목별 실기지도자 및 심판강습회, 그리고 수상안전요원, 레크리에이션, 스포츠마사지등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전문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동아리 활동
아마추어 스포츠 동아리 모임의 활성화는 곧 생활체육 현장실습과 연계된다. 따라서 전체학생이 1일 1스포츠종목 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5종목의 정동아리와 준동아리를 설립하여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정동아리로는 축구(TERRA), 수영(버터플라이), 배드민턴(라온), 농구(T.I.B), 웨이트 트레이닝(슈핏)의 5종목을 지원하며, 준동아리로는 스킨스쿠버(카숭), 스키·스노우보드(설원), 배구(VOS), 여자축구(레플), 여자농구(슈볼)의 5종목을 지원한다.